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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JUNGKIMHOON 2020. 10. 19. 17:1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에 관해 끄적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장점

  • 코드 재사용 용이
  • 유지보수가 쉬움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단점

  •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짐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특징

  • 클래스 + 인스턴스 (객체)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그에 맞는 속성과 행위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 추상화 :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 캡슐화 :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목적
  • 상속 :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일부분을 재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함
  • 다형성 :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오버라이딩, 오버로딩)

 

getter, setter 사용 이유?

멤버변수에 직접 접근하지 못하도록 private으로 접근 지정자를 설정하고 public으로 getter, setter 메서드를 작성해왔다.

이는 메서드를 통해서 변수에 접근하기 떄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처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jeong-pro.tistory.com/95?category=793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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